| 제목 | [콤웨어] 25년 10월 프랜차이즈 뉴스클리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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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관리자 | 날짜 | 2025-11-03 |
| 첨부파일 | 조회 | 10 | |
농협은행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30세대는 경기 침체 속 트리토노믹스가 뚜렷해졌다고 합니다.
백화점·자동차 등 고액 소비는 줄이고, 경험·여가와 취미, 건강관리, 건강식 지출이 늘었다고 합니다.
먹거리에서는 프랜차이즈 대신 입소문 빵집·수제버거 등 고유 경험형 소비가 확대됐고, 자산에선 적금·예금 중심의 안정 추구가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요컨대 큰 지출은 줄이고 만족·가치가 높은 영역에 선택적으로 지갑을 여는 ‘가치관 소비’ 가 2030의 핵심 흐름으로 부상했다고 합니다.
백화점·자동차 등 고액 소비는 줄이고, 경험·여가와 취미, 건강관리, 건강식 지출이 늘었다고 합니다.
먹거리에서는 프랜차이즈 대신 입소문 빵집·수제버거 등 고유 경험형 소비가 확대됐고, 자산에선 적금·예금 중심의 안정 추구가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요컨대 큰 지출은 줄이고 만족·가치가 높은 영역에 선택적으로 지갑을 여는 ‘가치관 소비’ 가 2030의 핵심 흐름으로 부상했다고 합니다.
중기부가 소상공인 재기지원을 ‘사후’에서 ‘선제’로 전환한다고 합니다.
대출 보유 소상공인 300만 명의 부실 위험을 상시 모니터링해 ‘위기징후 알람모형’으로 직접 통보하고, 소진공·민간은행·서민금융진흥원·법원 등과 연계해 경영진단·채무조정·금융지원을 원스톱으로 연결한다고 합니다.
폐업 시 점포철거비 상향, 정책자금 상환 유예, 심리회복·상담 확대, 국민취업지원제도·고용보험료 지원 확대로 재취업 및 선별 재창업을 뒷받침하며, 성실상환자 역차별 해소를 위한 새로운 신용평가도 도입한다고 합니다.
대출 보유 소상공인 300만 명의 부실 위험을 상시 모니터링해 ‘위기징후 알람모형’으로 직접 통보하고, 소진공·민간은행·서민금융진흥원·법원 등과 연계해 경영진단·채무조정·금융지원을 원스톱으로 연결한다고 합니다.
폐업 시 점포철거비 상향, 정책자금 상환 유예, 심리회복·상담 확대, 국민취업지원제도·고용보험료 지원 확대로 재취업 및 선별 재창업을 뒷받침하며, 성실상환자 역차별 해소를 위한 새로운 신용평가도 도입한다고 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K-미식벨트’의 일환으로 내년 중 지역을 선정해 치킨산업과 농촌관광을 결합한 ‘K-치킨벨트’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aT센터 간담회에서 BBQ·교촌·하림 등과 협의했으며, 전담 TF로 관광상품 구체화에 나선다고 합니다.
업계도 하림 ‘치킨 로드’ 투어, 교촌 ‘교촌1991 문화거리’, BBQ ‘연천 치킨문화거리’ 등 기존 프로그램과 연계해 참여 의지를 밝혔습니다.
aT센터 간담회에서 BBQ·교촌·하림 등과 협의했으며, 전담 TF로 관광상품 구체화에 나선다고 합니다.
업계도 하림 ‘치킨 로드’ 투어, 교촌 ‘교촌1991 문화거리’, BBQ ‘연천 치킨문화거리’ 등 기존 프로그램과 연계해 참여 의지를 밝혔습니다.
유통·식품·뷰티 업계가 10월 31일 개막하는 ‘2025 경주 APEC 정상회의’를 글로벌 홍보 무대로 보고 총동원에 나섰습니다.
정상·대표단·기업인 등 약 2만 명 방문이 예상되고, 대한상의는 7.4조 원 경제효과도 전망해 K푸드·K뷰티 노출이 극대화될 시점이라고 합니다.
식품 쪽에선 농심(신라면 1만개 시식), CJ제일제당(비비고·햇반 2만개), 롯데GRS(커피·도넛 3천개), SPC 파리바게뜨(회의 빵 제공, IMC 카페테리아 운영) 등이 ‘K푸드 스테이션’과 푸드트럭을 통해 실물 체험을 밀어붙이고, 롯데·쿠팡은 APEC 문구가 들어간 할인·포장재로 노출을 키우고 있습니다.
뷰티·패션도 아모레·LG생활건강·에이피알 전시, 마뗑킴 굿즈 제공, 코오롱FnC·부창제과의 APEC 한정판까지 내놓으며 방문객·미디어를 직접 겨냥했다. 신동빈·정용진 등 주요 유통 오너들도 APEC CEO 서밋에 참석해 글로벌 네트워킹에 나설 예정입니다.
정상·대표단·기업인 등 약 2만 명 방문이 예상되고, 대한상의는 7.4조 원 경제효과도 전망해 K푸드·K뷰티 노출이 극대화될 시점이라고 합니다.
식품 쪽에선 농심(신라면 1만개 시식), CJ제일제당(비비고·햇반 2만개), 롯데GRS(커피·도넛 3천개), SPC 파리바게뜨(회의 빵 제공, IMC 카페테리아 운영) 등이 ‘K푸드 스테이션’과 푸드트럭을 통해 실물 체험을 밀어붙이고, 롯데·쿠팡은 APEC 문구가 들어간 할인·포장재로 노출을 키우고 있습니다.
뷰티·패션도 아모레·LG생활건강·에이피알 전시, 마뗑킴 굿즈 제공, 코오롱FnC·부창제과의 APEC 한정판까지 내놓으며 방문객·미디어를 직접 겨냥했다. 신동빈·정용진 등 주요 유통 오너들도 APEC CEO 서밋에 참석해 글로벌 네트워킹에 나설 예정입니다.
유통업계가 지역 농가·소상공인과 손잡고 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로코노미’ 상품을 빠르게 늘리고 있습니다.
GS25는 대전 한화이글스 플래그십, 경동시장 간편식, 정선 수제맥주까지 지역 한정 구성을 내놨고, CU는 강원 두백감자·진도 곱창김·보성 꼬막 같은 산지 식재를 간편식으로 풀어 수십만 개를 판매하며 매출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세븐일레븐·이마트24도 하동·산청·제주 원료를 PB로 만들고, 롯데마트·NS홈쇼핑은 지자체와 연계해 자갈치 과자·산지 직송전을 하는 식으로 ‘지역 상생+차별화’ 공식을 굳히는 중이다.
외식 쪽에선 맥도날드 ‘한국의 맛’ 프로젝트, 던킨 제주 우도 땅콩 도넛, 더벤티 이천쌀 음료처럼 우리 식재료를 한정판으로 내놓아 MZ의 가치소비·SNS 소비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GS25는 대전 한화이글스 플래그십, 경동시장 간편식, 정선 수제맥주까지 지역 한정 구성을 내놨고, CU는 강원 두백감자·진도 곱창김·보성 꼬막 같은 산지 식재를 간편식으로 풀어 수십만 개를 판매하며 매출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세븐일레븐·이마트24도 하동·산청·제주 원료를 PB로 만들고, 롯데마트·NS홈쇼핑은 지자체와 연계해 자갈치 과자·산지 직송전을 하는 식으로 ‘지역 상생+차별화’ 공식을 굳히는 중이다.
외식 쪽에선 맥도날드 ‘한국의 맛’ 프로젝트, 던킨 제주 우도 땅콩 도넛, 더벤티 이천쌀 음료처럼 우리 식재료를 한정판으로 내놓아 MZ의 가치소비·SNS 소비를 자극하고 있습니다.